홈으로

사용자별
바로가기

교통 · 물류

교통사고 피해경감을 위해 주요 고속도로의 교통량, 도로기하구조와 기상데이터를 융합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위험지역을 산출합니다.

도로 CCTV기반 비눈안개 분석정보(낮에만 제공)

교통 CCTV영상 분석을 통한 도로 경로별 날씨판별정보
도로에 설치되어있는 교통 CCTV영상, 기상관측장비 등 도로의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CCTV지점별/표준노드링크별 기상정보(안개, 비, 눈)를 생산합니다. 도로기상정보와 소통정보, 사고돌발정보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한 도로주행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 관리기관의 제설작업이나 도로통제 등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상기법을 통해 산출하는 것으로 실측과 차이가 있으며, 야간에는 영상 식별이 어려워 정보 생산을 하지 못하며, 보조정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CTV영상을 활용한 고속도로 날씨판별정보 제공

교통 CCTV영상을 활용하여 영동고속도로와 특히, 서해안 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의 안개다발구간과 서울 9개 도시고속도로의 날씨판별정보를 생산․제공합니다.

agricultureInfo_4_5.jpg

고속도로 위험 기상정보 제공 범위

agricultureInfo_4_6.jpg

고속도로 위험 기상정보 화면 예시

중요 CCTV 구간 정보

중요 CCTV 구간 정보

고속도로 사고 위험도 현황

기상변화와 교통류의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도 전망 정보
기상상태∙제한속도∙통행속도∙도로기하구조∙교통량에 따른 고속도로 사고위험도 모형을 바탕으로 구간별 사고위험도를 4단계(안전, 주의, 경고, 위험)로 분류하여 고통사고 가능성을 산출합니다. 본 서비스는 교통 관련 기관에게 교통사고 발생가능성을 준실시간(5분)으로 제공하여, 시기 적절한 대처 방안을 위한 의사결정을 돕습니다.

고속도로 사고 위험도 현황 개요

agricultureInfo_4_1.jpg

고속도로 사고 위험도 현황 제공 범위

전국 21개 고속도로 및 서울 8개 도시고속도로를 대상으로 기상청의 동네예보 실황과 도로 API의 구간 단위 교통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간별 교통사고 가능성을 산출합니다.

agricultureInfo_4_2.jpg

고속도로 사고 위험도 현황 융합서비스 화면 예시

고속도로 사고 위험도 현황

고속도로 사고 위험도 현황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전국 21개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정보 및 사고발생 시 기상정보
최근 4년(2012년~2015년)간 전국 21개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및 사고 발생시의 기상 정보를 사고등급별/날씨 상태별/요일별로 제공합니다. 본 서비스는 교통사고 원인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연구활동에 활용됨으로써 날씨 데이터의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정보 개요

agricultureInfo_4_3.jpg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정보 제공 범위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서비스는 최근 4년(2012년~2015년)간 전국 21개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정보를 제공합니다.

agricultureInfo_4_4.jpg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서비스 화면예시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고속도로 교통사고 이력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