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사용자별
바로가기

방재 · 기후

호우피해발생 패턴을 분석하여 전국 시군구별 호우피해 발생 가능성과 호우침수위험도를 예측합니다.

호우피해 이력정보

호우로 인해 발생된 피해 이력 정보
1998년 이래 기록된 전국 299개 시·군·구의 호우피해 기간, 피해액, 피해면적, 강수량·풍속·기온 등 주요 기상 관측값 정보를 제공합니다. 본 서비스는 호우피해 가능성 예측의 기초자료로서 호우피해를 줄이기 위한 연구활동에 활용될 수 있고, 호우 피해 예방 및 피해 경감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호우피해 이력정보 개요

시군구 단위 지역과 재해기간을 선택하면 과거 호우피해 시 발생한 호우피해 면적, 피해금액, 호우피해기간의 강수정보 등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호우피해 이력정보와 당시 기상정보를 엑셀형태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agricultureInfo_5_1.jpg

호우피해 이력정보 화면예시

호우피해 이력 조회

호우피해 이력 조회
호우피해 이력 조회
호우피해 이력 조회

호우피해 가능성 예측

전국 299개 시ㆍ군ㆍ구별 호우로 인한 피해 가능성 예측 정보
과거 호우피해이력, 지형, 배수처리 등 지역특성자료, 지역별 기상자료를 활용하여 호우피해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예측된 호우피해 가능성을 4등급(없음,낮음,보통,높음)으로 분류하여 매 6시간마다 업데이트하여 제공합니다. 본 서비스는 방재기관 담당자에게 제공되어 관련 정책 및 피해 경감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호우피해 가능성 예측 융합서비스 개요

agricultureInfo_5_3.jpg

호우피해 가능성 예측 융합서비스 제공 기간 및 지역

전국 229개 시군구의 예보 및 관측 강수량을 사용하여 매 6시간 마다 업데이트하여 제공되며 일부 지역(섬진강/영산강 일대)의 경우 침수 위험도 정보를 제공합니다.

agricultureInfo_5_4.jpg

호우피해 가능성 예측 화면예시

호우피해 예측

호우피해 예측
호우피해 예측

닫기